본문 바로가기

메뉴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2025년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 미디어아트 협력 전시 기관 모집 공고

작성
2025-02-06

조회   2962

2025년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 미디어아트 협력 전시 기관 모집 공고
 
2025년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 미디어아트 협력 전시 기관 공모 접수기간 2025.2.7.금~ 2.21.금 신청방법 
전자우편(accfc@accf.or.kr) 제출 공고기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 문화유통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과 미디어아트 협력 전시를 함께 할 기관을 모집합니다.
2025. 2. 7. ~ 2. 21. 총 15일간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창제작한 미디어아트 콘텐츠를 협력 전시할 역량 있는 기관을 모집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공모개요
공모명
2025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 미디어아트 전시 협력 기관 모집
공모내용
미디어아트(비디오) *35작품 중 기관당 1~5작품 신청 가능
모집대상
미디어아트 구현이 가능한 시설을 갖춘 국내 모든 기관
- (선정규모) 서류 심사를 통한 10개 내외 기관 선정
제출서류
공모신청서, 사업자등록증
신청방법
전자우편(accfc@accf.or.kr) 제출
공모 및 접수기간
2025.02.07.(금) ~ 02.21.(금)까지, 15일간
결과발표
2025.3.5(수) 예정,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 누리집 및 개별통보
문의처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 문화유통팀 062-601-4671
(선정 후)
  • ACC재단(재제작)작품 제공
  • 선정기관작품 대여료 납부(작품당 2백만원), 홍보, 작품 설치·운영(장비포함), 결과보고서 공유
미디어아트 콘텐츠 소개 작품 미리보기 +
접수방법의 구분, 형식, 예시를 나타낸 표
1 9개의 지구 언어로 쓰인
인터스텔라 메시지
(2022)
외계 지성체와의 소통을 위해 인간의 언어에 대한 구조화된 정보를 담은 인터스텔라 메시지를 담은 작품 언해피서킷 15분
2 고무 대야를
머리에 이고 가는
아주머니들의 모습
(2023)
1970년 서울역 인근 골목 네 명의 아주머니가 머리에 대야를 이고 걸어가고 있는 모습을 촬영한 사진을 새롭게 재생한 작품
※ <걷기, 헤매기> 커미션 작품
량즈워
×사라 웡
9분 10초
3 고사리 걸음
(2022)
고사리의 형태적 특질을 3D 프로그램이라는 가상의 인큐베이터에서 배양하고 인간 몸짓의 궤적을 입혀 발아시켜 보여주는 작품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김을지로 2분 25초
4 공생도시
(2021)
메콩 5국의 수도 항공사진을 통해 도시 구조를 단서와 동기로 삼은 상상의 시공간을 그려낸 작품 김대천 9분 59초
5 그 너머의
공간으로의 초대
(2022)
타자의 생각과 나의 생각이 합쳐져 또 다른 새로운 세계를 확장시켜줌을 보여주는 작품 프롬(이수진) 3분 45초
6 글자를 입은
소리들이 모인 지도
(2023)
잊힌 땅과 길 이름을 수집하고 이제는 사라진 옛 이름들을 지도 좌표 위에 되살린 작품
※ <걷기, 헤매기> 커미션 작품
박고은 -
7 길다란 지구,
픽토그램 정글
(2022)
개, 고양이처럼 익숙한 개체부터 산양, 피라냐처럼 쉽게 접할 수 없는 개체들이 여러 언어로‘살아있다’고 외치며 다양한 특징들을 보여주는 작품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이조흠 5분
8 끝섬(ver.2)
(2022)
신체를 멸종 동물의 신체와 결합한 하이브리드로 만들어, 이 존재들이 세계를 어떻게 인식하고 감각하는지를 느껴보는 작품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정혜정 8분 41초
9
(2022)
난파되었던 보물선이 꿈꾸던 아름다운 항해를 자연의 모방을 통해 표현하는 아나몰픽 영상 작품 장유환 4분
10 내가 돌아온 날
그는 떠났다
(2022)
사람들에게 모든 것을 내어주고 신화가 된 곰에 관한 이야기로, 인간의 이기심이 초래한 잔인하고 비극적인 상황을 초현실적인 우화 형식의 영상을 통해 희극적으로 비틀어 보는 작품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장종완 5분
11 뉴월드?Ⅱ
(2022)
새로운 경제 생태계를 만들며 주목받고 있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의 이면을 다룬 작품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디지털
세로토닌
3분
12 둘러보기
(2023)
보행자가 무심코 지나쳤던 대상(구석, 모서리, 틈 등)에서 의미를 발견하거나 가보지 않은 길을 걷는 경험을 상기하는 작품
※ <걷기, 헤매기> 커미션 작품
새로운 질서
그 후
반복재생
13 떠도는 풍경
(2023)
5명의 아티스트가 각자 바라본 시레토코의 유빙의 풍경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미디어파사드 작품
※ <하늬풍경> 커미션 작품
드리프트
콜렉티브
12분
14 레이온
공장 달리기
(2023)
공업지대의 이동을 중심으로 현대 도시의 탄생과 팽창, 오늘날의 소비 사회를 살펴보는 작품
※ <걷기, 헤매기> 커미션 작품
김재민이 12분 30초
15 루덴스토피아
(2021)
인공지능이 이해한 두 공간과 이를 토대로 인공지능이 상상해 낸 제3의 공간을 재배치해 보여주는 작품 슬릿스코프 4분 36초
16 마못의 날:
풍수토니
필의 일주일
(2022)
풍수토니처럼 매일 같은 출발선에 있는 것 같지만 한 걸음씩 매일 다른 존재가 되어가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작품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최지이 2분 25초
17 마지막 추모비
(2023)
빙하연구가들이 아이슬란드의 사라진 빙하의 이름을 돌에 새겨 간직한다는 것에서 착안하여 사라져 가는 빙하를 통해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을 알리는 작품
※ <하늬풍경> 커미션 작품
박훈규,
이선경
3분
18 머신 러닝
(2021)
기계의 움직임을 데이터화 하고 패턴을 만들어서 다시 인간의 몸에 입히는 과정을 보여주는 작품 전보경 10분 57초
19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다
(2022)
맵핑 프로젝션, 앱아트, 사운드, 이렇게 3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인간의 선택과 실천이 지구 환경은 변화를 이끌 것이라는 기대를 보여주는 작품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디지털
세로토닌
6분
20 바벨X바벨Ⅱ
(2022)
자연을 대하는 현대인의 오만한 태도가 돌이키지 못할 기후·환경위기를 가져올 것이라는 경고를 전하는 참여형 웹아트 작품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AABB 3분
21 부식 풍경
(2021)
재개발에 대한 성찰을 위해 한 마을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연속성을 부여하고자 재개발로 인해 없어질 마을을 3D 스캔으로 아카이빙하고 재구성한 작품 홍석진 2분 29초
22 불과 얼음의
노래 ver.ACC
(2021)
기후 위기와 생태 문제, 그리고 코로나-19와 같은 바이러스 공포 등의 트러블과 함께 살아가는 인류의 동시대적 고민들을 경유하는 작품 이수진 7분 21초
23 살핌 운동
(2023)
돌봄을 주고 받는 대상들이 상호적으로 돕고 지지하는 신체적 경험을 실험하는 창제작 퍼포먼스 작품 조영주
퍼포먼스팀
20분
24 아주 짧은 시간 동안
지속하는 색들
(2023)
지구의 생명체가 공존하며 살아가는 가변성과 임시성으로 정의되는 장소가 있다. 무한한 세계 속에서 유한한 인간의 삶, 잠시 머물다가는 존재로서의 우리를 바라보는 작품
※ <하늬풍경> 커미션 작품
서울
익스프레스
4분
25 아홉, 구름, 꿈
(2022)
조선 시대 국문 소설인 <구운몽>을 현대의 시각으로 각색하여, 텍스트를 바탕으로 3D애니메이션적인 시.공간적 해석을 더해 AI 기술을 활용하여 구성한 작품 조영각 7분 30초
26 이별만상
– 여러 가지 안녕
(2022)
새로운 만남에서의 다양한 모습이 있듯 이별도 다양한 형태와 이야기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작품 써클(전민수) 5분
27 인 마이 백야드
(2023)
‘기억의 저장소’와 ‘발굴의 현장’을 상징하는 백야드(Backyard)에서 개인의 기억과 이야기가 재현되고 이 조각들이 하나의 세계를 만들어가는 작품 서울
익스프레스
6분
28 입체
프레파라트
(2022)
〈고사리 걸음〉에서 배양한 유기체를 가상의 디지털 테라리엄에 이식하여 보여주는 작품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김을지로 3분
29 저들에게 영원한
안식을 주소서
: Everything will be OK
(2021)
아시아 곳곳에서 벌어진 국가 공권력 남용과 그로 인해 희생된 피해자들을 상징하는 일러스트를 보여주는 작품 팀 히치콕 A 11분 58초
30 조립된 풍경화
(2022)
광주의 오래된 동물설화를 수집하여 재구성한, 무등산의 절경과 호랑이, 구렁이, 새, 말을 공간감적인 디지털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한 작품 문창환 3분 40초
31 지상지하
(2023)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기 전날, 만주와 소련 사이 최전방에 위치한 지하 요새에 남겨진 정토진종 본원사파의 군종 승려와 보급병의 대화를 담은 작품
※ <걷기, 헤매기> 커미션 작품
리 카이 청 32분 27초
32 차원 너머
(2022)
2차원 평면 이미지 속에 등장하는 무용수의 움직임과 원근법을 통해 3차원적 움직임을 영상화하여 관계에 대해 표현한 작품 이현민 8분 7초
33 카본 클럭@ACC
(2022)
증강현실로 구현한 포털을 통해 디지털 세계에 진입하여 탄소 배출량에 따른 공간의 변화를 경험하는 증강현실(AR) 앱과 거시적 관점에서 바라본 지구의 모습을 보여주는 영상 작업으로 구성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카입×
이슬비×
이지현
7분
34 형상 밖으로 벗어나
존재의 중심에 서다
(2023)
조선 왕실의 어좌 뒤에 놓았던 병풍인‘일월오봉도’를 재해석한 작품
※ <하늬풍경> 커미션 작품
※ 최대 2채널까지만 가능
이이남 3분
35 화석이
될 수 없어
(2022)
인간중심적인 자연관을 가진 인류가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들을 보호·보존하기 위해 인큐베이터를 개발하고, 동물들은 오염된 환경으로부터 격리되어 생명을 이어가는 세계를 그린 작품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임용현 5분

고객님께서 입력하신 예매자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매자 정보
성명 ACC
생년월일
연락처
이메일

ACC WEBZINE

웹진 구독하기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가 필요합니다.

수집내용

  1. 1. 수집이용목적: ‘웹진ACC’ 발송
  2. 2. 수집항목: 이메일 주소
  3. 3. 보유(이용)기간: 2년
  4. 4. 동의거부에 따른 불이익:
    개인정보 수집 동의를 거부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동의하지 않을 경우 ‘웹진ACC’를 받아보실 수 없습니다.
    개인정보는 위 수집·이용 목적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웹진을 포함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DM발송은 ACC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통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ACC 집콕꾸러미 온라인 이벤트

확인된 정보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여 주시고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확인

  1. 이름: [미등록]
  2. 연락처: [미등록]
  3. 주소: [미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