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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ACT 페스티벌 2024
오디오비주얼 콘서트

오디오비주얼 콘서트는 예술과 기술이 만나 시각과 청각의 경험을 극대화하는 특별한 무대입니다.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아티스트 5팀의 공연이 펼쳐지며, 그 중에서도 특히 료지 이케다의 '울트라트로닉스' 한국 초연이 큰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ACT 페스티벌 2024<br>
오디오비주얼 콘서트
  • 기간2024. 9. 27.(금) ~ 9. 28.(토)
  • 시간19:00 ~ 22:00
  • 장소예술극장 극장1
  • 대상15세 이상 입장 가능
  • 좌석330석
  • 가격 무료
  • 예매홈페이지 / 현장신청(잔여석에 한함)
  • 문의1899-5566
  • 진행180분(인터미션 포함)
  • 기타9/13(금) 오전 10시에 추가 티켓이 오픈됩니다.

관람안내

예매 & 관람 유의사항

관람 연령안내
  • 관람등급: 15세 이상 입장 가능(2009년생 포함 이전 출생자)
  • 생년월일을 확인할 수 있는 증빙서류(건강보험증, 주민등록등본, 여권, 학생증 등) 확인이 필요하니 반드시 지참 부탁드립니다.
  • 관람 연령 미만 관객은 티켓 소지 및 보호자 동반 여부와 관계없이 객석 입장 제한
  • 관람연령 미숙지로 인해 공연 당일 관람이 불가한 경우 예매취소 및 환불, 변경 불가
티켓 예매 및 수령안내
  • 1인 4매까지 예매 가능
  • 예매티켓 수령 및 현장 예매는 상영 시작 1시간 전부터 가능합니다.
공연관람 안내
  • 본 공연은 사진과 영상촬영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 본 공연은 좌석 지정 없이 예매 후 티켓 수령시 좌석 배정 예정입니다.
  • 객석 입장은 공연시작 30분 전부터 가능하며, 공연 시작과 관계없이 자유롭게 출입이 가능하나, 공연 시작 이후에는 지연석으로 자리가 안내될 수 있음을 참고 바랍니다.
  • 객석 입장 규정을 숙지하지 못해 발생하는 책임은 관객 본인에게 있음
  • 지연관객의 경우, 본 좌석이 아닌 지연관객석으로 안내되며, 지연관객석 수를 초과할 경우 입장이 불가 할 수 있으니 여유 있게 도착 부탁드립니다.
  • 해당 공연은 섬광(순간적으로 강렬히 번쩍이는 빛)을 이용한 스트로브 효과, 큰 소리를 사용하므로 해당 내용에 민감하신 분들은 이 점 참고하여 예매 부탁드립니다. (필요시 귀마개 제공)
  • 본 공연은 무료공연이므로 주차 할인 혜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소개
ACT 페스티벌 2024
오디오비주얼 콘서트
만약 인간이 우주의 소리를 직접 경험할 수 있다면, 그 체험은 어떠한 경이로움일까요? 만약 망명의 현실을 맞닥뜨린다면, 예술가는 어떤 새로운 세계를 펼쳐 보일까요? 시각과 소리가 하나로 엮인다면, 그들은 과연 어떤 울림을 창조해낼까요?

‘ACT 페스티벌 2024’의 주제, “만약에?: 미래를 보는 다양한 시선”은 이러한 “만약에?”라는 질문들에 대한 답을 온몸으로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번 오디오비주얼 콘서트에 참가하는 다섯 팀의 아티스트들은 한국 최초로 선보이는 작품들로, 강렬하고도 아름다운 예술적 향연을 통해 관람객의 감각과 정신을 고양시킬 것입니다.
이번 ‘ACT 페스티벌 2024’ 오디오사운드 콘서트에는 세계적인 거장 료지 이케다가 선보이는 '울트라트로닉스(Ultratronics)'와 404.제로(404.zero)가 한국 초연으로 선보이는 강렬한 시청각의 함성, ‘이소트로프(ISOTRP)’가 포함됩니다. 더불어, 태국 출신으로 포르투갈로 망명하여 새로운 아시아 사운드를 창조한 피시타쿤(PISITAKUN)의 ‘콘크라판(Kongkraphan, 부적)’, 캄보디아 출신으로 태국 난민캠프에서 태어나 프랑스 국적을 가지고 영국에서 활동 중인 ‘노마드 아티스트’ 네오지오데시아(NEO GEODESIA)가 제시하는 ‘2562 네온플래임스(2562 Neon Flames)’, 그리고 아키코 나카야마와 카이토(aka 히로시 와타나베)의 즉흥적 사운드와 라이브 페인팅이 어우러진 매혹적인 조화를 직접 경험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No, 곡명, 작곡가로 나열된 표

9.27.(금) 9.28.(토)
19:00 ~ 19:45 45’ 아키코 & 카이토 Akiko & Kaito (a.k.a. Hiroshi Watanabe) 19:00 ~ 19:45 45’ 404.제로 (404.zero)
19:45 ~ 20:00 15’ 인터미션 19:45 ~ 20:00 15’ 인터미션
20:00 ~ 20:45 45’ 네오 지오데시아 (NEO GEODESIA) 20:00 ~ 20:45 45’ 피시타쿤 (PISITAKUN)
20:45 ~ 21:00 15’ 인터미션 20:45 ~ 21:00 15’ 인터미션
21:00 ~ 21:55 55’ 료지 이케다 (Ryoji Ikeda) 21:00 ~ 21:55 55’ 료지 이케다 (Ryoji Ikeda)
작가 및 작품 소개
  • 료지 이케다
  • Ryoji Ikeda
일본의 유명 전자 음악 작곡가이자 시각 예술가인 이케다 료지는 소리와 빛의 시각적 특성을 수학적 정밀성과 아름다움으로 탐구합니다. 그는 시각과 음향을 모두 잘 다루는 몇 안 되는 국제 예술가 중 한 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케다는 소리, 시각, 재료, 물리적 현상, 그리고 수학적 개념을 조화롭게 결합하여 몰입감 있는 라이브 공연과 설치 작품을 만듭니다.
그의 앨범 ‘+/-‘(1996), ‘0°C’ (1998), ‘matrix’ (2000), ‘dataplex’ (2005), ‘test pattern’ (2008), ‘supercodex’ (2013)는 전자 음악의 새로운 미니멀리즘 세계를 개척했습니다. 이케다는 오디오비주얼 공연, 설치 작품, 어쿠스틱 음악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해왔습니다. 2022년 12월, codex I edition과 noton (DE)은 그가 지난 10년 동안 작업한 새로운 앨범 ‘ultratronics’를 발매했습니다. 현재 그는 2022년 도쿄의 WWW X 시부야와 MUTEK.JP에서 처음 선보인 새로운 오디오비주얼 라이브 세트 ‘ultratronics’로 투어 중입니다.
  • © Ryoji Ikeda Studio
  • ultratronics [live set] at WWW X, Tokyo, JPⓒ Ryo Mitamura
ultratronics [live set]
저명한 시각 및 음향 예술가 이케다 료지가 2022년에 발매된 최신 앨범 'ultratronics'를 기반으로 한 독특한 오디오비주얼 콘서트 'ultratronics'의 한국 라이브 데뷔 공연을 선보입니다.
1989년부터 1999년 사이에 녹음된 오디오 자료와 2013년부터 2022년 사이에 제작된 작곡을 특징으로 하는 'ultratronics'는 소리의 산술적 및 계산적 본질을 탐구하고 이를 이케다의 사운드 시그니처를 구성하는 추진력 있는 청각 경험으로 변환합니다.

오디오비주얼 콘서트 형태를 취하는 이 특별한 라이브 공연 'ultratronics'는 원시 데이터와 수학적 모델을 사용하여 음악과 영상을 생성합니다. 처음에는 디지털 노이즈, 블립 및 베이스 드론의 전투처럼 들리지만, 점차 테크노 음악의 요소로 청중을 사로잡게 됩니다. 강렬한 시각적 효과의 사용은 타악기에 질감을 더해 감각을 구분하기 어렵게 합니다. 이케다는 시각적 및 청각적 차원 사이의 결합을 만들어 소리의 산술적 및 계산적 본질을 드러냅니다.
  • 404.제로
  • 404.zero
404.zero는 수학, 코딩, 음향 과학에 대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예술 작품을 만드는 A/V 건축가 듀오입니다. 그들은 코딩과 모듈러 장비를 사용하여 디지털 콘텐츠를 만들어내며, 샘플이나 영상을 사용하지 않고도 독창적인 언어를 만들어내는 데 도전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작품은 죽음, 미지의 세계, 우주에 대한 깊은 관심을 바탕으로 큰 철학적 질문을 던지고, 사색적인 답을 제시하는 코드 예술을 창조합니다.
Kristina와 Aleksandr는 함께 현대의 창의적인 예술과 혁신적인 도구를 만들어 시각과 음향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404.zero는 2016년에 설립된 이후 모듈러 음악, 생성 시각 예술, 미디어 제작 도구를 만드는 새로운 도전에 참여하며 많은 몰입형 프로젝트에 참여해왔습니다.
  • © Ivan Dolnikov
  • © mutek_japan
ISOTRP
존재하지 않는 캐릭터들의 목소리를 통해 시청각 서사가 생생하게 펼쳐지는 세계로 탐험합니다. 이번 퍼포먼스는 2023년에 발매된 최신 앨범 〈ISOTRP〉의 연장선이 아니라, 음악과 영상이 융합된 독특한 음향과 이미지를 선보이는 새로운 장입니다.

404.zero의 설립 이래로 독특한 시청각 신시사이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이러한 과정이 공연에서 보이고 들리는 모든 것의 기초가 됩니다. 그들의 콘텐츠 제작 접근 방식은 아날로그 사운드와 픽셀 단위로 분해된 실시간 생성 애니메이션이 동기화된 기술부터, 완전히 디지털로 생성된 오디오와 비주얼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기법을 포함합니다.
  • 아키코 나카야마 & 카이토 (a.k.a 히로시 와타나베)
  • Akiko Nakayama & Kaito (a.k.a Hiroshi Watanabe)
아키코 나카야마
1988년생인 아키코 나카야마는 설치, 사진, 퍼포먼스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에너지 변형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예술가입니다. 그녀는 움직임의 에너지와 색상의 생동감을 결합하여 그림에 생명을 불어넣습니다. 그녀의 "Alive Painting" 작업은 다양한 액체를 사용해 형태와 질감의 상호작용을 묘사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그녀는 여러 도시에서 "Alive Painting" 솔로 공연과 협업 공연을 활발히 진행해 왔습니다.
카이토(a.k.a 히로시 와타나베)
카이토는 서정적이고 우울한 신스 멜로디를 사용하여 춤추기 좋은 음악을 만들면서도 때로는 앰비언트하고 비트 없는 스타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독창적인 사운드는 전 세계 청취자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으며, 여러 국내외 레이블에서 많은 앨범을 발매했습니다. 주목할 만한 작품으로는 애니메이션 시리즈 Eureka Seven의 "GET IT BY YOUR HANDS", 현대적인 스타일로 미야자키 현의 민속 노래를 표현한 "TAKACHIHO", 그리고 일본의 3대 폭포 중 하나인 후쿠로다 폭포의 조명을 위해 만든 앨범이 있습니다.
  • © Akagi Haruka
  • © Akiko Nakayama
AlivePainting Performance
아키코는 카이토카이토(a.k.a 히로시 와타나베) 의 라이브 세트와 함께 즉흥적으로 풍경을 그리는 Alive Painting을 선보입니다. 히로시 와타나베의 음악은 때로는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때로는 소리의 물리적 즐거움으로 가득 찬 순간들을 제공합니다. 마찬가지로, Alive Painting은 때로는 은유가 되기도 하고, 때로는 과학의 법칙에 따라 표현의 아름다움을 묘사합니다.
  • 피시타쿤
  • PISITAKUN
2009년에 시각 예술을 시작한 후, 다양한 미디어 환경에서 표현이 어떻게 형성되는지에 대한 관심으로 음악을 시작했습니다. 역사적 사건, 합성 음향, 악기들이 그의 노래에 영감을 줍니다. 피시타쿤의 작업은 2014년 5월 22일 군사 쿠데타 이후 태국에서 계엄령이 계속되는 동안, 많은 태국 동료들과 극적인 단절을 표현합니다. 그는 단순히 부패를 비난하거나 임시방편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이고 보편적인 가치에 대해 질문합니다. 그의 작품은 정치적 논의와 예술가들이 겪는 내외부의 어려움을 바탕으로 합니다.
  • © Leonor
  • © Jonathan Crabb
Kongkraphan
2010년에 태국에서는 2006년 쿠데타로 인해 정부를 반대하는 레드 셔츠 또는 독재 반대 민주주의 연합 전선(UDD) 의 시위가 있었습니다. 이 시위에서 무장 군인들이 집회를 해산시키면서 많은 사람들이 다치고 사망했습니다.
‘Kongkraphan’-불사신-은 이런 부당한 분노의 잊혀진 목소리와 소리를 표현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사용된 소리는 실제 사건에서 시위자들이 찍은 비디오 클립에서 가져왔습니다. 이 비디오와 오디오 클립은 당시 법정에서 범인을 찾기 위해 사용된 증언으로, 진실을 밝히고 사망한 시위자들에게 정의를 회복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작품은 노이즈 음악을 혼합하여 시위 현장에서의 혼란, 슬픔, 자극적인 리듬, 강렬한 분노를 담고 있습니다. ‘콩크라판’은 불사신의 힘을 주는 태국 부적의 이름으로, 이 작품에서는 시위에서 사람들의 이념과 싸움을 나타냅니다. 이 용어는 세대에서 세대로 전해지는 철학을 의미합니다. 여덟 개의 트랙은 시위 사건의 날짜를 제목으로 하여 사건의 시간 순서에 맞춰 배열되었습니다. 피시타쿤은 이 시위의 음향과 시각적 복잡성을 서라운드 사운드 AV 퍼포먼스로 선보입니다.
  • 네오 지오데시아
  • NEO GEODESIA
사피 봉은 크메르 루즈를 피해 태국 난민 캠프에서 태어난 프랑스 캄보디아 출신의 시청각 예술가입니다. 그의 독특한 음악적 관점은 청소년 시절에 접한 Nancy Hardcore 씬의 실험적인 DIY 정신과, 부모님이 집으로 전해준 캄보디아의 팝과 승려의 찬트 소리를 융합한 것입니다.
최근에는 실험적인 전자 음악과 전통적인 크메르 음악을 결합하여 Funeral Smot과 Roam Vong 같은 소리의 극한을 탐구하는 프로젝트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오랫동안 무거운 사운드보다는 미세한 질감과 복잡한 리듬에 더 중점을 두고 작업해왔습니다. 현재 런던에 살면서 아시아 플랫폼과 레코드 레이블인 Chinabot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신 앨범인 2562 Neon Flames를 여기서 발매했습니다.
  • © Nicola Merlino
  • © Nicola Merlino
2562 Neon Flames
앨범 2562 Neon Flames는 전자 음악가이자 실험주의자인 작가가 돌아가신 어머니에 대한 헌정으로, 이 앨범은 삶과 죽음, 성장과 쇠퇴의 대비를 탐구합니다.
작가는 "죽음"과 "삶"에 대한 소리의 감각을 탐구해왔으며, 녹음, 콜라주, 작곡은 생각, 기억, 헌신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 앨범은 사랑과 증오, 흑과 백, 논리와 광기 사이를 오가며, 춘 렝에게 헌정되어 그녀의 갑작스럽고 비극적인 상실을 되새깁니다.
퍼포먼스는 고대 캄보디아와 현대 대중 문화의 신화를 담은 초현실적인 애니메이션입니다. 삶과 죽음의 대비를 탐구하며, 앙코르 시대의 전통 크메르 타악기인 스코르 삼포르와 스코르 데이의 불규칙한 당김음 리듬과 로암 봉 90년대 가라오케 멜로디와 결합합니다. 또한, Kla klouk 비디오 게임 소리, 생물의 소리, 그리고 맥동하는 혼돈이 불규칙한 비트와 초현실적인 만화 소음으로 변형되어, 균형과 혼돈이 공존하는 초고속 전자 풍경을 만들어냅니다.
공간정보

예술극장, 예술극장 극장1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예술극장, 민주평화교류원, 어린이문화원, 문화정보원, 문화창조원 중 예술극장의 위치를 나타낸 지도
B4(지하4층) 극장1 - 해당 층에는 4.극장1, 5.야외무대, 6.뮤직라운지/로비, 화장실(있음), 엘리베이터(있음), 물품보관소(있음), 수유실/어린이휴게실(없음), 안내소(있음), 매표소(있음) 에스컬레이터(있음), 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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