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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2023 아시아무용커뮤니티 심포지엄 : 마스크-춤, 변신 그리고 대화

⟪2023년 아시아무용커뮤니티 심포지엄⟫은 아시아의 다양한 마스크 댄스의 사례들을 논의하며, 마스크 너머로 서로를 마주보고 새로운 율동을 취하며 변신을 꿈꾸고 대화하는 아시아의 실천에 대해 사유합니다.

2023 아시아무용커뮤니티 심포지엄 : 마스크-춤, 변신 그리고 대화
  • 기간2023 9.19.(화)
  • 시간09:30~18:00
  • 장소문화정보원 B3 극장3
  • 대상모든 연령
  • 좌석248석
  • 가격 무료
  • 예매온라인 사전 등록 및 현장 접수
  • 문의1899-5566
  • 안내본 프로그램은 무료행사이므로 ACC 주차할인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2023 아시아무용커뮤니티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아시아무용커뮤니티’는 올해 2023년 국제교류 프로그램으로 14개 회원국들과 함께 스크린댄스와, 심포지엄을 마련했다. 9월 22일부터 24일까지 <아시아스크린댄스> 상영회에서는 평소 접해보지 못했던 동남아시아 및 남아시아 무용을 영상과 공연으로 감상할 수 있다. 상연회에는 한국과 방글라데시, 인도 수교 50주년을 기념하여 방글라데시 민속 무용 공연 그리고 인도의 흥겨운 댄스를 관람할 수 있는 발리우드 특별상영 프로그램 또한 같이 진행된다.

심포지엄에서는 한국의 탈춤, 캄보디아의 르콘 콜같은 익숙한 탈춤뿐만 아니라 방글라데시, 네팔 등 아직 생소한 아시아 마스크 댄스의 사례를 이야기한다. 22년 유네스코 무형유산에 탈춤이 등재된 것을 계기로 아시아 공통의 독특한 실천인 마스크 댄스의 가치와 의의를 살펴본다.
아시아무용커뮤니티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아시아무용커뮤니티는 2011년부터 아시아 무용인들 간의 교류를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워크숍, 공연, 국제 컨퍼런스, 레퍼토리 개발, 안무가 랩 등 다양한 교류와 접근을 통해 아시아 전역의 춤 예술가들과 함께하는 허브를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 참여국가
말레이시아, 라오스, 미얀마, 방글라데시, 베트남, 부탄, 브루나이, 스리랑카,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태국, 필리핀, 한국
소개
ACC 아시아무용커뮤니티 심포지엄
마스크-춤, 변신 그리고 대화
⟪2023년 아시아무용커뮤니티 심포지엄⟫은 <마스크-춤, 변신, 그리고 대화>를 다룹니다.
아시아의 다양한 마스크 댄스의 사례들을 논의하며, 마스크 너머로 서로를 마주보고 새로운 율동을 취하며(posing) 변신을 꿈꾸며 대화하는 아시아의 실천을 사유하고자 합니다.

아시아의 각 국가별로 연행되는 마스크 댄스의 종류 그리고 사회적 역할과 의미를 공유하고 아시아 무용 자원의 보존 및 아시아 문화 다양성 확산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나아가 마스크 댄스의 현대적 해석과 활용 방안 그리고 세계화 방안과 함께 국제협력 방안을 논의하고자 하는 심포지엄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개막식
프로그램 세부내용
진행시간 구분 내용
9:30 ~ 10:00 등록 참가자 현장 등록 및 접수
10:00 ~ 10:02 개회 개회식
10:02 ~ 10:10 내빈소개 내빈소개
10:10 ~ 10:25 인사말 1.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이강현 전당장
2. 주한방글라데시 델와르 호세인 대사
10:25 ~ 10:30 소개 아시아무용커뮤니티 사업 소개
10:30 ~ 11:00   기념 촬영 및 장내 정리  
11:00 ~ 11:10 개막공연 1 한- 방글라데시 수교 50주년 기념 방글라데시 탈춤 공연, ‘칼리카치: 칼리, 검은 여신의 춤’
11:10 ~ 11:35 개막공연 2 아시아스크린댄스, ‘몸, 쓰다’ (국립현대무용단, 안무 안애순)
※ 프로그램은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칼리카치: 칼리, 검은 여신의 춤> 샤도나
칼리나치(Kali Nach) 또는 칼리엔이타(Kali Nritya)는 칼리 여신 가면 또는 유색 잉크로 분장을 한 채 추는 춤으로, 벵골 지역의 힌두교도들 사이에 인기 있는 춤입니다.  어느 지역에서나 칼리 의상을 입은 무용수는 남성입니다.
춤의 시작과 함께 후두나(향) 연기가 피어오르며, 악령을 소멸시키는 샤트루바다( Shatruvadha)춤이 시작되면 춤은 절정에 이릅니다.
<몸, 쓰다> 안애순 안무 국립현대무용단
2022년 초연 당시 무용수의 개성적이고 폭발적인 움직임과 무대 장치들의 다양한 변주, 탁월한 공간 연출로 화제를 모은 <몸쓰다>. 2023년, 레퍼토리 작품으로 돌아온 <몸쓰다>는 몸에 축적된 개인의 역사와 기억, 심상, 환경이 공통된 움직임을 개별화시키는 과정을 추적합니다. 보편적인 삶 속에서 채집된 몸짓들은 무용수 개개인의 몸을 거치며 새로운 질감의 움직임으로 구성됩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아시아무용커뮤니티 공동위원장(2013~2022)을 역임한 안무가 안애순은 아시아무용커뮤니티 회원국들과 함께 < Here There > <척> 등 아시아 공동의 가치를 연구하는 작품 개발에 노력해 왔습니다.
이외에도 < 국립현대무용단 예술감독(2013-2016년)으로 <불쌍>, <이미아직>, <공일차원> 등 동시대적 주제의식을 바탕으로 한 감각적인 작품을 선보여 왔습니다.
심포지엄
마스크-춤, 변신 그리고 대화
프로그램 세부내용
진행 내용  연사자 
13:20 ~ 14:00 세션1
아시아의 탈춤
한국
아시아 가면무용극의 다양성과 그 특징
고려대학교 전경욱 교수
Q&A
모더레이터 최해리 무용인류학자, (사)한국춤문화자료원 이사장
14:00 ~ 15:20 세션2
탈춤의 사회 문화적 역할
(사회통합, 젠더, 아이덴티티, 축복, 의례 등)
캄보디아
왓 스베이 안뎃의 르콘 콜-영적, 사회적 중요성, 보존을 위한 노력
팔라 산, 문화예술부 문화기술국 부국장
태국
네빗 와에브사마나, 태국 문화 예술부 대표
부탄
축복의 춤, 팍참-돼지/멧돼지 탈춤
푸브 왕디, 부탄왕립공연예술아카데미, 프로그래머
Q&A
모더레이터 로디니오 베르가라 필리핀문화예술위원회, 무용국가위원회 의장
15:20 ~ 15:40 휴식 커피 브레이크
15:40 ~ 17:20 세션3
오늘, 탈춤
(탈춤의 현대적 미래적 해석)
베트남
‘쉬안 파 탈춤’ 사례 연구 - 공연예술로서 탈춤
튜엔 호아 응우옌, 베트남국립오페라발레단, 사무국장
네팔
네팔의 전통무용: 차리야
라쥬 사카, 국제스라메네라불교학교, 불교 무용수
방글라데시
'칼리카치: 검은 여신, 칼리의 춤'
루브나 마리엄, 샤도나 예술감독, 세계무용연맹 남아시아지부 회장
한국
메타버스 기반 탈춤 공연 사례와 전망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주송현 교수
Q&A
모더레이터 최해리 무용인류학자, (사)한국춤문화자료원 이사장
17:20 ~ 18:00 세션4
종합토론
아시아 무용자원의 보존 및 문화 다양성 확산 방향
모더레이터 삼앙삼 캄보디아 문화예술부 자문, 판나사스트라대학교 총장
발제자
[세션1] 주제연설 (아시아의 탈춤)
(한국) 아시아 가면무용극의 다양성과 그 특징
전경욱 고려대학교 교수
  • 2020 제31회 김달진문학상 학술부문
  • 2015 대통령 표창
  • 2015.5~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무형문화재분과위원회 위원
  • 2006.3 한국교육개발원 학점인정심의위원회 위원
  • 2003.5 서울특별시 문화재위원회 전문위원
  • 2003.5 경기도 문화재위원회 위원
  • 1999.4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전문위원
  • 1998.3~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교수
Q&A, 모더레이터
최해리 무용인류학자, (사)한국춤문화자료원 이사장
  • 2023 무용역사기록학회 공로상
  • 2020 (사)대한무용협회 공로상
  • 2020 무용역사기록학회 학술상
  • 2023.2~ 무용역사기록학회 명예회장
  • 2022.9~ 숙명여자대학교 무용과 겸임교수
  • 2021.2~2023.1 무용역사기록학회 회장
  • 2021.2~ (사)대한무용협회 상임이사
  • 2020.5~ 문화재청 무형문화재 전문위원
  • 2013~ 댄스포스트코리아 발행인
[세션 2] 탈춤의 사회 문화적 역할
(캄보디아) 왓 스베이 안뎃의 르콘 콜 - 영적, 사회적 중요성, 보존을 위한 노력
팔라 산 (Phalla SAN) 캄보디아 문화예술부 문화기술국 부국장
  • 2010~ 캄보디아 문화예술부 소속
  • 2008 태국의 출랄롱콘 대학, 동남아시아 연구 석사 학위
  • 2008예술 문화원의 레이움, 크메르 예술, 갈등 전환을 위한 동맹과 같은 여러 비정부 기구에서 예술과 미디어 연구원으로 활동
  • 2001 왕립 미술 대학 고고학 학부에서 고고학 학사 학위
  • 1996 왕립 미술 대학, 조형 예술학부 전통 회화 학사 학위
(태국) 태국 탈춤과 마스크
네빗 와에브사마나(Nivet WAEVSAMANA) 태국 인형극(탈) 부분 문화부 전문가
  • Tookkatoon Thai Souvenir Part 설립자
  • 2001-2013 태국 문화부 문화 감독 네트워크 위원
  • 1997-2000 방사이 예술 공예 센터 부국장 컨설턴트
  • 1997-2000 Euro RSCG 파트너십 태국 주식회사 아트디렉터
(부탄) 축복의 춤, 팍참: 돼지/멧돼지 탈춤
푸브 왕디 (Phub WANGDI) 부탄왕립공연예술아카데미, 부총장,프로그래머
  • 현재 수도 팀푸의 왕립공연예술아카데미 프로그래머 및 부총장
  • 인도에서 철학 석사 학위
  • 부탄의 파로 사범 대학에서 교육 학사 학위
  • 교사와 행정가로서 15년 이상 재직
Q&A, 모더레이터
로디니오 베르가라(Lordinio VERGARA) 필리핀문화예술위원회, 무용국가위원회 의장
  • 필리핀무용위원회 위원장이자 필리핀문화예술위원회(NCCA) 산하 예술위원회 간사.
  • 필리핀 문화센터(CCP)의 국립공연예술위원회(NPAC) 위원 으로도 활동함
  • 대학 관계 및 발전 담당 부총장, 대학 커리큘럼 위원회 및 필리핀 사범대학 교육 자료 사무국 책임자로 재직
  • OIC - 전무이사 및 북부 루손 캠퍼스 학장을 역임
[세션 3] 오늘, 탈춤
(베트남) ‘쉬안 파 탈춤’ 사례 연구- 전통에서 현대로
튜엣 호아 위옌 (Tuyet Hoa NGUYEN) 베트남국립오페라발레단, 사무국장
  • 2018년, 아시아 올림픽 위원회 임명(인도네시아 아시안 게임 미디어 관계 담당)
  • 2016년 베트남 해변 아시안 게임의 국제 프레스 센터 부소장을 역임
  • 2013년 아세안 학생 게임의 부소장
  • 2009년 실내 아시안 게임 부소장
  • 2003년 바다 게임의 국제 프레스 센터 부소장
네팔의 전통무용: 차리야
라쥬 샤카(Raju SHAKYA) 국제스라메네라불교학교, 불교 무용수
  • 고대 불교 댄스(ancient Newar Buddhist dance tradition of Kathmandu)의 현재 계승자.
  • 카트만두의 Near Tantric 계통 중 한명에 속하며 12살때부터 이 춤의 형태로 훈련을 받음
  • 현재 불교계의 일류 독주자, 교사 및 주창자
(방글라데시) '칼리카치’
루브나 마리엄(Lubna MARIUM) 세계무용연맹 남아시아지부 회장, 샤도나 - 남아시아문화진흥센터, 예술감독
  • 방글라데시 다카에 기반을 둔 댄서, 연구원, 문화 활동가
  • 'Shadhona(샤도나)'를 관리하는 트러스트의 일원
  • '2013년 제1회 비슈와라트나 부펜 하자리카 국제연대상' 수상
  • 2013년 3월 28일 세계 무용연맹 아시아 태평양 본부 부회장
  • 잡지와 신문에 정기적으로 글을 쓰는 출판 작가
  • 2008년에 설립한 댄스 학교인 'Kolpotoru'를 운영
  • 방글라데시의 현대 예술 실천에 관한 칼럼 'Arts Gaze'.
(한국) 메타버스 기반 탈춤 공연 사례와 전망
주송현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주송현 교수
  • 現) 서울과학종합대학원 디지털 예술경영 석/박사 과정 주임교수
  • 現) 미술품 경매사
  • 現)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 前) 미술품 공동구매 플랫폼 아트투게더 이사 / AT문화예술아카데미 원장
  • 前) 미술품 경매회사 커먼옥션 미술품 경매사
  • 前) 인공지능 미술품 AI 아트 갤러리 AIA 수석 아트디렉터
  • 前) 동국대, 창원대학교 무용학과 강사
  • 前) IT조선, 이데일리, 아이뉴스 24 외 다수 매체 '아트테크' 관련 칼럼 기고 및 방송 출연
[세션 4] 종합토론
Q&A, 모더레이터
삼앙삼(Sam-Ang SAM) 캄보디아 문화예술부 자문, 판나사스트라대학교 총장
  • 현재 캄보디아 파냐사스트라 대학의 총장
  • 문화예술부의 고문
  • 대한민국에 본부를 둔 아시아 전통 오케스트라(ATO)의 공동 의장
  • 2015~2016 한국 대통령 직속 아시아 문화 허브 도시 위원회의 위원
공간정보

문화정보원, 문화정보원 B3 극장3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예술극장, 민주평화교류원, 어린이문화원, 문화정보원, 문화창조원 중 문화정보원의 위치를 나타낸 지도
B3(지하3층) 극장3 - 해당 층에는 7.극장3, 8.라이브러리파크, 9.북라운지, 10.극장 3로비, 11.기획관3, 12.대나무정원, 13.라운지, 14.블랙박스, 15.특별전시관, 16.아카데미 체험실1, 17.주제전문관, 18.ACC컬쳐숍, 화장실(2개 있음), 엘리베이터(3개 있음), 물품보관소(있음), 수유실/어린이휴게실(있음), 안내소(있음), 입구(2개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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