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2024 하반기 ACC 직군탐색 장기과정

예비전문가 대상으로 문화예술 분야 직군에 대한 기초 이론과 실무 지식을 제공하는 초급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ACC 전문인 1899-5566 www.acc.go.kr ACC 전문인 직군탐색 장기과정 하반기 융복합문화기획자 2024년 7월 5일(금) - 8월 30일(금) 신청 기간 및 방법 2024.6.17.월 - 6.24.월 사운드엔지니어 2024년 10월 5일(토) - 11월 2일(토) 신청 기간 및 방법  2024.9.19.목 - 9.25.수 대상 관심있는자 교육비 무료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홈페이지에서 접수 *접수자 중 교육생 자격기준에 따른 선발 예정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로고
  • 기간2024.7.5(금) ~ 11.2(토) *과목별 상이
  • 시간상세 일정 참조
  • 장소문화정보원 B2 미디어실, 문화교육실2/3
  • 대상각 강좌 직군에 관심 있는 자
  • 인원직군별 15명(지원서 작성으로 서류심사 통한 선발)
  • 신청홈페이지
  • 문의062-601-4316
  • 수강료무료
  • 기타무료교육은 주차권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 안내본 프로그램은 지원서 접수 후 서류 심사 및 선발이 진행되며,
    지원서 제출 완료 시 마이페이지 내 [대기]로 표기됩니다.
    ※ 지원서 수정이 필요하신 경우 취소 후 재지원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
ACC 전문인
하반기 직군탐색과정 수강생 모집
2024년 ACC 직군탐색 교육은 상·하반기에 단기과정, 상·하반기/여름방학에 장기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장기과정은 총 4강좌로 구성되어 있으며, 4월-5월에 사운드디자이너, 4월-6월에 아트아키비스트,
7월-8월에 융복합문화기획자, 10월-11월에는 사운드엔지니어 강좌가 진행됩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프로그램
융복합문화기획자
  • 직군융복합문화기획자
  • 내용기획자는 어떤 역량과 감각을 지녀야 하는가? 다양한 분야를 가로지르는 융복합문화 기획자의 소양과 역량을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램. 기획자의 역할 형성을 역사적으로 돌아보는 논의부터 사물-기술-공간-장소-공동체를 연결, 나아가는 기획자로서의 감각 확장까지. 다층적인 차원에서 기획자로서의 감각을 날카롭게 만들고, 그것을 통해 자신의 주제를 찾아 실질적인 기획서를 작성하는 교육
  • 주강사권태현(독립큐레이터) / 계원예술대학교 겸임교수
  • 장소문화정보원 B2 미디어실 / 문화교육실2
  • 서류접수6.17.(월)~6.24.(월) 17:00까지
  • 최종발표7.1.(월) * 홈페이지 공지 발표 및 개별 연락 예정
  • 수료증발급총 교육일수의 80%를 이수할 시 수료증 발급
권태현(독립큐레이터)
경력사항
한국예술종합대학교 예술전문사(석사) 졸업
2023 ~『아트인컬처』 온라인 에디터
2022 ~ 계원예술대학교 융합예술학과 겸임교수
(담당 과목: 퍼포먼스 아트, 예술기획, 내러티브와 이미지, 융합 프로젝트, 자본주의의 이해)
2023 울산시립미술관 《부기우기 미술관》 프로젝트 〈마테리-델리아〉 기획
2023 소마미술관 《flop: 규칙과 반칙의 변증법》 기획
2022 국립현대무용단 《스텝업》 드라마터그
2022 『R.I.P. FLASH』 기획 및 출판
2022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 프로그램 〈무빙-네임즈〉 공동 기획
2022 『문화/과학』 필진, 「바깥이 없으면 어디로 나가지?」 게재
날짜, 테마, 주제, 강연자로 나열된 표
회차 일자 주제 강사 장소
1 7.5.(금)
14:00 ~ 16:30
기획자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직업으로서의 기획자가 아니라, 기획자의 사명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권태현 미디어실
2 7.12.(금)
14:00 ~ 16:30
역사적 사례들1, 오늘날의 사례들
과거와 오늘의 주요한 기획 프로젝트들을 다각도로 살펴보면서 기획이라는 영역의 형성과 변화에 대해 고민하기
권태현 미디어실
3 7.19.(금)
14:00 ~ 16:30
기획자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가?
지난 논의들을 종합하며 변화하는 문화예술계의 흐름과 기획자의 위상에 대해 토론하기
권태현 문화교육실2
4 7.26.(금)
14:00 ~ 16:30
기획자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가?
지난 논의들을 종합하며 변화하는 문화예술계의 흐름과 기획자의 위상에 대해 토론하기
기획자는 무엇을 연결하는가?
전혀 다른 세계들을 연결하는 기획자의 힘에 대해 함께 생각합니다. 본격적으로 자신의 기획적 주제를 찾기 전에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세계들을 찾아 연결하기
권태현 미디어실
5 8.2.(금)
14:00 ~ 16:30
기획자의 감각:공동체
기획자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어떻게 조율하고 연결하는지, 더 나아가 어떤 공동체를 만들어내는지 함께 고민하기
차지량(작가), 권태현 미디어실
6 8.9.(금)
14:00 ~ 16:30
기획자의 감각: 공간
가장 근본적인 물질적 기반이자 다양한 관습과 전통이 얽혀있는 공간을 인식하는 방법을 입체적으로 탐구하기
김동희(작가/프랍서울 디렉터), 권태현 미디어실
7 8.16.(금)
14:00 ~ 16:30
기획자의 감각: 기술
인간과 점점 더 복잡하게 관계하는 기술적 대상들을 기획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함께 고민하기
문현정(큐레이터), 권태현 미디어실
8 8.24.(토)
14:00 ~ 17:00
현장답사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을 답사하며 미술관이 영화, 퍼포먼스, 연구 프로젝트 등 이른바 다원예술의 플랫폼으로 작동하게 된 맥락 살펴보기
권태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9 8.30.(금)
14:00 ~ 16:00
자신의 주제 찾기 워크숍
다양한 관심사와 세계의 면모들을 연결해 나가며 자신의 기획적 주제를 탐색해 봅니다. 단순한 관심사를 어떻게 기획적 주제로 발전시킬 수 있는지 여러 사례들 살펴보기
권태현 문화교육실2
10 8.30.(금)
16:00 ~ 18:00
기획서 작성 워크숍
함께 발견한 주제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수준의 기획서로 형식화하는 방법론을 익힙니다. 실제 기획서를 완성하기
권태현 문화교육실2
사운드엔지니어
  • 직군사운드엔지니어
  • 내용극공연, 레코딩 스튜디오, 포스트 프로덕션의 분야에서 일하는 사운드 엔지니어들의 업무과정과 특성에 대한 이해
  • 주강사권지휘(음향감독)
  • 장소문화정보원 B2 미디어실/문화교육실2,3
  • 서류접수9.19.(목) ~ 9.25.(수) 17:00까지
  • 최종발표9.30.(월) * 홈페이지 공지 발표 및 개별 연락 예정
  • 수료증발급총 교육일수의 80%를 이수할 시 수료증 발급
권지휘(음향감독)
경력사항
한양대학교 음악대학원 작곡과 뉴미디어음악 레코딩 아트 전공
제8회 한국뮤지컬어워즈 작품상 <라흐헤스트> - 음향디자인 참여작
제7회 한국뮤지컬어워즈 대상 <쇼맨-어느독재자의 네번째 대역배우> : 음향디자인 참여작
제7회 한국뮤지컬어워즈 무대예술상 노미네이트 <아일랜더-음향디자인>
2011년~현재 : 극공연 음향 디자인 작업 (약150작품 디자인 진행)
2003년~2011년 : PMC프러덕션 음향감독(난타 공연 – 국내공연 외 해외 21개국 120여개 도시 공연)
날짜, 테마, 주제, 강연자로 나열된 표
회차 일자 주제 강사 장소
1 10.5.(토)
12:00 ~ 14:30
레코딩 엔지니어의 이해
1. 레코딩 작업의 준비와 레코딩의 실제(스튜디오 레코딩/라이브 실황 레코딩)
장태성 미디어실
2 10.5.(토)
14:30 ~ 17:00
편집 및 믹싱의 준비
1. DAW(Pro tools)를 활용한 오디오 편집 과정과 믹싱 전의 준비 단계 이해
장태성 미디어실
3 10.12.(토)
12:00 ~ 14:30
믹싱 및 마스터링
1. 스튜디오 제작 음원과 라이브 공연 실황 음원의 믹싱 과정 및 마스터링 음원유통
2. 음원의 제작과 유통과정 이해
장태성 미디어실
4 10.12.(토)
14:30 ~ 17:00
라이브 사운드 엔지니어의 이해
1. 스튜디오 엔지니어와의 차이
2. 음향 시스템의 이해
3. 음향 시스템의 설치 및 운용
장태성 미디어실
5 10.19.(토)
12:00 ~ 14:30
포스트 프로덕션에서 사운드디자이너의 역할
1. 사운드 디자인이란?
2. 영화,게임,광고 등 분야별 사운디디자인 특징
3. 다양한 DAW 활용(Protools, Ableton Live, Logic)
김병현 미디어실
6 10.19.(토)
14:30 ~ 17:00
음악선곡
1. 영상에 맞는 음악선곡 및 편집
2. 광고 음악 선곡
김병현 미디어실
7 10.26.(토)
12:00 ~ 14:30
사운드 포맷 및 기술
1.스트레오에서 돌비애트모스까지 사운드 포맷 및 기술
2. 효과음 제작
3. 엠비언스, 폴리 사운드 제작
4. 소프트웨어 신디사이저 활용
김병현 미디어실
8 10.26.(토)
14:30 ~ 17:00
AI 활용 목소리 제작
1. 자신의 목소리 활용
2. AI 목소리 활용 노래
김병현 미디어실
9 11.2(토)
12:00 ~ 14:30
극공연 사운드 디자인
1. 극공연 음향디자인이란?
2. 극공연 음향디자인의 업무범위와 역할
권지휘 문화교육실3
10 11.2(토)
14:30 ~ 17:00
극공연 음향 디자인 튜닝 소개
1. 도면과 함께 살펴보는 여러가지 스피커의 용도
2. 극공연에서 중요한 정위감 느껴보기
권지휘 문화교육실3
모집요강
모집개요
  • 교육기간 : 2024.7.5(금)~11.2(토) 과목별 상이 * 세부교육시간 상이
  • 모집대상 : 각 강좌 직군에 관심 있는 자
  • 교육인원 : 15명
  • 교육장소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정보원 B2(문화교육실2·3)
신청방법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홈페이지 교육신청
신청기간
  • 융복합문화기획자 : 6.17.(월)~6.24.(월) 17:00까지
  • 사운드엔지니어 : 9.19.(목)~9.25.(수) 17:00까지
최종발표
접수방법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홈페이지 교육신청 참가지원서 접수
※ 중복지원 가능하나, 다수의 참여를 위해 수강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결과발표
융복합문화기획자 : 7.1(월) / 사운드엔지니어 : 9.30.(월)
※ 홈페이지 공지 발표 및 개별 연락 예정
※ 광주광역시 이외 지역 거주자의 경우 숙소(2인1실)지원예정
교육생 선발
  • 서류심사(내부심사를 통해 15명 선발)
  • 홈페이지 공고(날짜 ) 및 개별 연락예정
수료증 발급
  • 총 교육 일수의 80%를 이수할 시 수료증 발급
문의
  • 062-601-4316
신청 시 유의사항
  • 상기 교육내용은 프로그램 진행 및 교육생들의 상황에 따라 일부 조정되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오시는 길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정보원 B2(문화교육실2·3)
  • 지하철 : 문화전당역에서 하차(6번 출구)
  • 버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또는 문화전당역 하차
  • 전당 주차장: 주차장A(B1~B3 / 예술극장 방향), 주차장B(B3~B4 / 어린이문화원 방향)

SNS공유

고객님께서 입력하신 예매자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매자 정보
성명 ACC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이메일

ACC WEBZINE

웹진 구독하기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가 필요합니다.

수집내용

  1. 1. 수집이용목적: ‘웹진ACC’ 발송
  2. 2. 수집항목: 이메일 주소
  3. 3. 보유(이용)기간: 2년
  4. 4. 동의거부에 따른 불이익:
    개인정보 수집 동의를 거부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동의하지 않을 경우 ‘웹진ACC’를 받아보실 수 없습니다.
    개인정보는 위 수집·이용 목적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웹진을 포함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DM발송은 ACC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통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ACC 집콕꾸러미 온라인 이벤트

확인된 정보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여 주시고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확인

  1. 이름: [미등록]
  2. 연락처: [미등록]
  3. 주소: [미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