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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언리얼 엔진 부트캠프: 실시간 Audio-Visual & Lighting 콘텐츠 제작 워크숍

언리얼 엔진을 활용한 고품질 3D 그래픽과 DMX 조명, 음악을 연동한 실시간 Audio-Visual & Lighting 콘텐츠 제작 워크숍

ACC 전문인 ACC 전문인 역량강화 과정 언리얼 엔진 부트캠픔: 실시간 Audio-Visual & Lighting 콘텐츠 제작 워크숍
  • 기간2024.7.13.(토) ~ 7.21.(일)
  • 시간10:00~19:00 ※ 세부 시간 상이
  • 장소문화정보원 B2 문화교육실 미디어실, 예술극장 극장1
  • 대상언리얼 엔진으로 콘텐츠 제작 경험이 있으나, 기본기를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으며, 3D그래픽/조명/음악/무대가 상호작용하는 실험적 콘텐츠 제작에 관심 있는 창작자
  • 인원15명 내외 (적격자가 없을 경우 참여 인원수 조정 예정)
  • 신청홈페이지
    ※ 본 웹페이지 하단 <참여안내> 참고
  • 문의062-601-4312, 4326
  • 수강료90,000원

소개
ACC 전문인 <역량강화 과정>
언리얼 엔진 부트캠프: 실시간 Audio-Visual & Lighting 콘텐츠 제작 워크숍
본 워크숍은 현실과 가상의 공간을 결합한 실험적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어 고품질의 실시간 3D 그래픽 환경을 구축합니다.
특히 언리얼 엔진의 최신 실시간 렌더링 기술을 활용하여 고품질 3D 그래픽을 멀티 디스플레이로 구현하며,
이를 DMX 조명과 음악에 연동한 실시간 Audio-Visual & Lighting 콘텐츠를 제작하는 능력을 참여자들에게 제공합니다.
참여자들은 이를 통해 실험적인 공연 콘텐츠를 구현하는 경험을 얻게 됩니다.
이 워크숍은 언리얼 엔진을 이미 사용해 보신 분들 중에서 체계적인 기본기를 배우고 더 깊이 이해하며 활용하고자 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프로그램
프로그램 세부 내용
날짜, 테마, 주제, 강연자로 나열된 표
구분 일정 교육주제 교육내용
1회차 7.13.(토)
13:00 ~ 19:00
언리얼 엔진 이해
  • 오리엔테이션
  • 언리얼 엔진 주요 기능 소개
  • PBR 쉐이더 및 재질(material) 이해
2회차 7.14.(일)
10:00 ~ 19:00
레벨디자인
  • Quixel Library를 활용한 레벨디자인
  • Quixel Mixer 활용한 머테리얼 제작
  • 버추얼 카메라 및 라이팅 기본 개념 및 설정 학습
3회차 7.15.(월)
10:00 ~ 19:00
블루프린트 프로그래밍
  • 블루프린트의 기본 문법 이해
  • 블루프린트 클래스 간의 연계 방법 이해
  • 예제풀이를 통한 블루프린트 단계적 이해 학습
4회차 7.16.(화)
10:00 ~ 19:00
애니메이션과 인터랙티브 환경 제작
  • 언리얼 엔진 애니메이션 기능 이해
  • Control Rig와 State Machine 이해
  • 사용자 입력에 따른 상호작용 환경 구현 실습
5회차 7.17.(수)
10:00 ~ 19:00
오디오와
생성 음악
  • 언리얼 엔진에서 오디오 구현방법 이해
  • Generated Music에 대한 이해
  • MetaSound 이해 및 실습
6회차 7.18.(목)
10:00 ~ 19:00
파티클
  • Niagara 파티클 시스템 기초 이해
  • 파티클과 오디오와의 상호작용 적용
  • Niagara 커스텀 파라미터 활용법
7회차 7.19.(금)
10:00 ~ 19:00
멀티 디스플레이 및 DMX
  • nDisplay를 사용한 멀티 디스플레이 설정 및 운영
  • DMX 프로토콜을 통한 실시간 조명 제어
  • 개인별 콘텐츠 기획 및 강사 멘토링
8회차 7.20.(토)
10:00 ~ 19:00
개인별 창작실습
  • 개인별 콘텐츠 제작 및 강사 멘토링
9회차 7.21.(일)
10:00 ~ 19:00
개인별 창작실습 및 결과물 공연
  • 개인별 'Audio-Visual & Light Show' 시연
  • 피드백 세션 및 수료식
  • 상기 교육 내용은 상황에 따라 일부 조정 될 수 있으며, ‘멀티 디스플레이 및 DMX’ 교육은 Touch Designer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참여강사
김대홍

김대홍은 Entertainment Technology 전공을 기반으로 주로 게임 메카닉을 활용한 다양한 분야의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전문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하면서 기능성 게임 제작자와 미디어 아티스트로서의 활동을 병행했습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평창 비엔날레 초청작인 미디어 퍼포먼스 < Incarnation >과 ZER01NE의 < One in Two days > 그리고 뇌졸중 환자를 위한 재활치료용 기능성 게임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상장기업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디지털 콘텐츠 제작 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김다예

김다예는 디지털 환경에서 사용자의 심리와 감성적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디지털 아트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환경에서 사용자의 시각적 체험과 밀접한 3D 배경그래픽 디자인에 인터랙션을 결합하여 유익한 경험과 긍정적인 가치를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현재 <다다스미미 인터랙티브>의 대표로 활동하며 사용자들에게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과 더불어 교육과 연구 활동을 통해 그녀의 전문성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서형석

서형석은 물리적 공간과 디지털 환경의 경계를 넘나드는 몰입형 미디어아트를 제작하는 <피크 스튜디오>의 대표입니다. 실감형 콘텐츠와 제너레티브 아트를 전문으로 하며, 다양한 미디어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제작해 왔습니다. 대표작으로는 <Astral Forest>, <Golden Gateway>, 뮤지컬 <천개의 파랑> 무대영상, BTS SUGA Jimmy Fallon Live <Haegeum> LED 비주얼 등이 있습니다. 또한, 부천아트벙커 B39 <터치디자이너 클래스>, 춘천 공연예술창업지원센터 <XR on Stage> 언리얼 엔진 강의, 한국콘텐츠진흥원 <2023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멘토로 활동했습니다.

참여안내
모집개요
  • 교육기간2024.7.13.(토) ~ 7.21.(일), 10:00 ~ 19:00 * 세부 시간 상이
  • 모집대상언리얼 엔진으로 콘텐츠 제작 경험이 있으나, 기본기를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으며, 3D그래픽/조명/음악/무대가 상호작용하는 실험적 콘텐츠 제작에 관심 있는 창작자
  • 교육인원15명
  • 교육장소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정보원 B2 문화교육실 미디어실, 예술극장 극장1
  • 수강료90,000원
신청방법
  • 신청기간2024.6.7.(금) 10:00 ~ 6.23.(일) 24:00
  • 접수방법국립아시아문화전당 누리집 접수
    ① 지원신청서 다운로드 → 신청서 작성
    ② 신청하기 버튼 클릭 → 신청서 업로드(pdf 파일만 업로드 가능)
  • 제출서류지원신청서 1부(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포함), 포트폴리오 1부
    지원신청서 다운받기 + 동의서 다운받기 +
    ※ 모든 서류는 필수 사항입니다.
    ※ 파일형식: 지원신청서(홍길동).pdf, 포트폴리오(홍길동).pdf
    ※ 포트폴리오 양식: 자유양식이며, 내용은 언리얼 엔진으로 제작한 각 콘텐츠에서 본인의 역할 및 상세 내용 기재
    ※ 신청서 누락 및 신청서 정보 미비 시 참여자 선정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결과발표2024.6.27.(목) 예정, 최종 참여자는 문자 발송
    ※ 광주광역시 이외 지역 거주자의 경우 숙소(2인 1실) 지원 예정
선정 기준
  • 교육 참여 의지와 발전가능성, 지원신청서 작성 충실성 등
신청 시 유의사항
  • 제출한 서류의 수정을 원하는 경우, 마이페이지 →예매/신청 조회 → 예약/신청 내용 → 신청 프로그램에서 취소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 적격자가 없을 경우 교육 참여 인원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7회차 이상 참여자에 한해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결제
  • 교육생으로 선발된 자에 한하여 납입 절차 알림
취소
  • 강좌 시작일 이전: 전액 환불
  • 강좌 시작일 이후 강좌의 1/2 진행: 이전 진행된 수업 횟수를 차감하여 부분 환불
  • 강좌 시작일 이후 강좌의 1/2 이후: 환불 불가
문의사항
  • 문화교육과 062-601-4312/4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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