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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2022 민주ㆍ인권ㆍ평화
국제교류네트워크 특별전
<녹색 신화>

자연을 도구로 인식하는 근대적 시각을 극복하는 방안으로 모든 생명의 어머니인 대자연을 경외하는 베트남의 탈위계적 생태의식을 제시한다. 또한 전통 농경사회인 베트남에서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여성들의 연대를 다루어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의 생태적 연대에 대한 고민을 나누었다.

2022 민주ㆍ인권ㆍ평화<br>국제교류네트워크 특별전<br>
<녹색 신화>
  • 기간2022.10.21.(금)~2023.2.19.(일)
  • 시간(화-일)10:00 ~ 18:00
    (수,토)10:00 ~ 20:00
    ※ 매주 월요일 휴관
  • 장소아시아문화박물관 기획전시실 1
  • 대상모든 연령
  • 가격 무료
  • 예매자유 관람
  • 문의1899-5566

소개
2022 민주ㆍ인권ㆍ평화 국제교류네트워크 특별전
《녹색 신화》
《녹색 신화》는 ‘기후변화 시대의 연대'를 주제로 하여 포스트 코로나시대, 자연의 문제가 인류의 삶과 직결되면서 대두된 생태주의 고찰을 바탕으로 자연을 경외하는 베트남의 여신 숭배 문화와 기후변화로 인해 베트남 여성이 겪는 사회적 문제를 살펴보고,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의 유기적 관계에 대해 탐구하고자 하였다.

자연의 일부인 인간은 생태위기에서 자유로울 수 없으며 자연의 위기가 인간의 사회적 생태에 갈등을 초래하기도 한다. 인간은 자연으로부터 독립된 존재라는 이분법적인 시각과 자연을 정복과 지배의 대상이라 인식하는 인간중심주의는 근대성을 대표하게 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한 과학기술과 자본주의는 자연 착취를 통한 개발로 환경문제를 일으키기 시작하였다. 환경파괴로 인한 각종 문제가 곧, 인간사회를 포함한 전지구적 ‘생태’에 지속적인 위기를 초래하면서 탈근대주의의 움직임을 촉발시켰고, 인간과 자연은 독립적 존재가 아닌 하나의 관계망을 형성하는 유기적 존재로 인식함으로써 근대 패러다임으로부터 탈피하려는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환경을 도구로 인식하는 근대적 시각을 극복하는 방안으로서 지구의 모든 생명을 책임지는 대자연의 어머니를 경외하고 숭배하는 베트남의 탈위계적인 생태의식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전통 농경사회인 베트남에서 식량생산의 주체인 여성농부들의 역할과 무분별한 개발로 초래된 기후위기를 극복하려는 그들의 연대를 다루면서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의 총체적 관계망과 생태적 연대에 대한 고민을 국내작가 3인과 함께 나누었다.
Huyện thoại màu xanh
작품사진
꾸이 사원, 응이 수안, 하띤성(자료제공: 베트남여성박물관)
Cui Temple, Nghi Xuan, Ha Tinh Province
Provided by Vietnamese Women’s Museum
하우동(Hau Dong) 의식
(자료제공: 베트남여성박물관)
Hau Dong Ritual
Provided by Vietnamese Women’s Museum
왼쪽부터 ‘숲은 황금이다’, ‘흙과 금이 농작물을 키운다‘, ‘숲 보호가 수자원 보호’
(자료제공: 베트남여성박물관)
From the left ‘Forest is gold,’ ‘An inch of soil, an inch of gold actively cultivate crops,’ ‘Protecting forests is preserving the nature and water resources’
Provided by Vietnamese Women’s Museum
베트남 여성 농부들의 아름다운 노동
(자료제공: 베트남여성박물관)
Beautiful labour of Vietnamese female farmers
Provided by Vietnamese Women’s Museum
기후변화로 인한 가뭄과 숲을 살리기 위한 노력
(자료제공: 베트남여성박물관)
Draught caused by climate change crisis and efforts on restoring forests
Provided by Vietnamese Women’s Museum
김유정, 이식된 기억
틸란드시아, 스테인리스 스틸 텍스트, 수집된 베트남 이주여성의 오브제, 가변크기, 2022
Yujung Kim, Transplanted Memories, tillandsia, stainless steel texts, collected objects of Vietnamese immigrants, variable size, 2022
김자이, Knot & Net
혼합매체, 가변크기, 2022
Jayi Kim, Knot & Net, mixed media, variable size, 2022
김자이, Circle
싱글채널 영상, 6:30, 2022
Jayi Kim, Circle, single channel video, 6:30, 2022
조은솔, 중첩된 집
수집된 오브제, 흙, 나무, 석고, 천, 가변크기, 2022
Eunsol Cho, Overlapped Home, collected objects, dirt, wood, plaster, fabric, variable xize, 2022
공간정보

문화정보원, 아시아문화박물관 기획전시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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